'국민차' 하면 역시 1위 대표 승용차 '쏘나타'였습니다.
그러나 '메기'라는 별명과 함께 기아 K5에 무참히 1위 자리를 내주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신차 구매로 쏘나타를 고려 중이실 겁니다.
무성한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디자인, 가격 등과 관련된 정보를 정리하였으니
조금 더 정확한 정보를 통해 구매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길거리 포착된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디자인
쏘나타는 오랫동안 국민에게 사랑받는 중형 세단으로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무려 38년간 한반도를 누비는 간판 모델인 것입니다.
현대차 판매량 통산 3번째로 많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는 차량이기도 합니다.
수십 년 동안 국민의 차로 타사에서 넘보기 힘든 철옹성 같은 아성을 자랑했지만 어느 시점부터 인가 그 철용성에 균열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필자는 그 시점이 7세대 쏘나타 LF 페이스리프트인 뉴라이즈부터라고 짐작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있던 콤팩트한 전면부와 다이아몬드 그릴을 버리고 등장한 디자인이 좀처럼 수요층을 사로잡지 못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등장한 8세대 쏘나타 DN8은 메기라는 오명을 쓰는 굴욕까지 당하고 맙니다. 그렇게 1위는 기아 K5에게 넘어가고 말았습니다.
오랜 명성에 비해 너무나 처절한 결과라 쏘나타는 이번을 기점으로 잠정적 단종을 할 것이라는 루머까지 돌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 가슴속에 남아있는 쏘나타에 대한 기대감은 아직 여전합니다. 이번 출시작이 페이스리프트가 될지, 풀체인지가 될지는 알 수 없으나, 가장 관심을 받는 디자인의 변화가 눈여겨볼 지점입니다.
스파이샷은 위장막으로 가려졌지만, 유출된 사진을 보면, 실내 정도는 가늠이 가능해 보입니다. 위에 보이는 대시보드로 추측하자면, 이번에 신형 그렌져나 신형 코나에 적용된 확장형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쏘나타 역시 현대차의 전체 패밀리룩을 따라갈 것으로 판단되는 상황이라 대시보드 역시 위의 두 신차의 기준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랜저를 고민하고 계신 분은 아래 링크도 확인해 주세요.)
2023.03.13 - [분류 전체보기] - 현대 신형 그랜저 풀체인지 GN7 vs 기아 K8 비교 분석 및 가격 종합!
위의 사진은 이번 쏘나타 페이스리프트로 확실시 되는 차량의 광고 촬영 중인 장면이 포착된 것입니다. 이로써 외장 디자인이 거의 공개가 된 셈인데, 디자인은 역시 현대차의 최신 패밀리룩인 수평형 주간주행등이 적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범퍼는 메기시절의 소나타와 다르게 스포티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후면부는 기존의 디자인을 유지하되 테일램프 부분의 디테일이 크게 업그레이드되어 보입니다. 이렇게 볼 때는 쏘나타 페이스리프트의 전체적인 실루엣이나 캐릭터 라인은 비슷하게 갖고 가되 가장 문제시되는 전면부 디자인은 대폭 변경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2.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예상도
위의 사진 중에 '뉴욕 맘모스' 님의 예상도 이미지가 있습니다.
초기부터 스타리아, 그랜저의 신형 패밀리룩이 적용된 탓에, 쏘나타 페이스리프트까지 패밀리룩인 수평형 주간주행등이 적용되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다만 범퍼 부분의 디테일이나 라디에이터그릴의 형태가 조금은 상이한 부분이 있습니다. 후면부 디자인도 테일램프의 디테일 부분이 중점적으로 변경되긴 하지만, 전체적인 실루엣은 동일하게 그려진 느낌이 강합니다.
여태까지 정리한 디자인 총평으로는 메기의 오명을 벗기에는 무난한 성적을 보일 것 같습니다. 자동차의 디자인은 공학적인 부분이 많은 판단을 결정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쉽지 않다는 뜻입니다. 작은 디테일에도 디자인 전체가 다르게 보이거나 하기도 한 만큼, 공식적인 실물이 공개되기 전 까지는 섣부른 호불호 판단은 미루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3. 가격 예상
현재의 쏘나타 DN8이 2,500만 원부터 시작하여 3,300만 원까지 형성되고 있는데, 페이스 리프트 기준으로 가격 인상률을 고려한다면 300만 원 정도 인상률을 예상할 수 있지만, 기존작의 열세를 극복해야 할 것이고 경쟁차 K5를 견제한다면 파격적으로 보합세를 이룰지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급나누기의 달인인 현대차의 경우를 고려하면, 3,000만 원 중반까지 중형 세단을 고려하느니 투싼이나 그랜저까지 넘볼 수 있는 가격이 될 수 있으므로, 무리한 금액으로 쏘나타를 구매하려고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가장 핫한 라인인 1.6 터보 하이브리드는 역시 3,000만 원 전후에 중심을 잡고 가격형성이 돼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기존 쏘나타의 가격표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클릭하셔서 보세요!)
4. 출시일 정보
대게의 매체들은 예상 출시일을 23년도 4월 중으로 어림하고 있습니다. K5가 하반기에 출시될 것을 예상하는 것을 감안하면, 경쟁차 보다 좀 더 빠른 시기에 중형 세단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의지가 보이기도 합니다. 이미 3월 말부터 열리는 서울 모빌리티 쇼에서 신형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공개하겠다는 현대차의 야심도 밝힌 상황이고요. 감사합니다.
2023.03.12 - [분류 전체보기] - 2023 신형 싼타페 MX5 풀체인지 출시일, 디자인과 경쟁차 비교 정보
댓글